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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목양교회

경건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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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의 흥망

잠언29:1-27

  

지상에 건설한 국가들은 한때 강성했다가 쇠망한 사실들이 있었다국가의 흥망성쇠는 그 원인과 까닭이 있음에 틀림없다역사를 통치하시는 하나님께서 각 나라의 흥망을 주관하신다(단 2:31-44,참조). 본문에 "의인이 많아지면 백성이 즐거워하고 악인이 권세를 잡으면 백성이 탄식하느니라"(잠 29:2)했다.

 

첫째군왕의 책임과 흥망

군왕이 현명하고공의롭고"왕은 공의로 나라를 견고케 하나"(29:4,상반인자와 진리에 행할 때(20:28) 나라가 흥성할 것이다뇌물로 내게 하는 자()는 나라를 멸망시키느니라(잠 29:4,하반)했다통치자가 영명하고도덕적인 품성을 가진 자가 있을 때 나라는 발전할 것이다.

 

둘째국민의 책임과 흥망

"의인이 많아지면 백성이 즐거워하고"(잠 29:2) 그러나 백성이 방자히 행하며(잠 29:18) 게으르고 퇴폐한 국민은 망할 것이다또한 "악인이 많아지면 죄도 많아지나니 의인은 그들의 망함을 보리라"(잠 29:16)했다인간은 하나님이 주신 땅위에서 번영하며 주를 찬미해야 한다.

 

셋째군민(君民)의 신앙과 흥망

통치자와 국민이 다같이 여호와를 의지하며(잠 29:25) 주의 율법을 지키면 복을 받아(잠 29:18,하반흥성할 것이다정직한 선민들이 나라를 위하여 기도하며 순종할 때국가는 강성한 축복을 받을 것이다(잠 11:11). 하나님의 축복아래서 큰 민족을 이루고 창대한 나라가 되는 것은 바람직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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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 하나님을 바라봄

미가서7:1-13

 

"오직 나는 여호와를 우러러 보며 나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보나니"(미 7:7) 하나님의 선지자 미가는 세상을 볼 때 절망할 수밖에 없었다세상에는 의인이 없고(미 7:2) 서로들 해치며(미 7:3) 지도층의 부패(미 7:3-4) 친구와 가족들도 신뢰할 수없는 지경이다(미 7:5-6). 오직 신뢰할 곳은 하나님뿐이었다

 

첫째유일한 구원자로 바로 봄

"오직 나는 여호와를 우러러 보며"(미 7:7,상반)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행 4:12) 세상은 악하고 패역한 세상이지만 인간은 아무도 믿을 수 없다 할지라도 하나님만은 의지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내 부모는 나를 버렸으나 여호와는 나를 영접하시리라"(27:10)했다.

 

둘째기도 들으시는 이를 바라봄

"나의 하나님이 나를 들으시리로다"(미 7:7,하반믿음으로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들을 구원하심은 물론이요 소원하는 기도를 들으시고 후히 주시는 것이다패역한 세대에 재앙이 임박할지라도(미 7:4,하반여호와를 앙망하며 부르짖는 자들에게 환난과 재앙의 날에 구출하실 것이다주의 낯은 행악하는 자들을 향하시나(벧전 3:12,하반그의 귀는 의인의 간구에 기울이신다고 말씀했다(벧전 3:12).

 

셋째광명에 인도하실 이를 바라봄

"어두운데 앉을지라도 여호와께서 나의 빛이 되실 것임이로다"(7:8,하반

"주께서 나를 인도하사 광명에 이르게 하시리니"(미 7:9,하반했다하나님 빛이시다여호와를 앙망하는 자에게 빛이 되시고 빛과 생명과 밝은 희망을 주심을 말씀하신다여섯 환난과 재앙에서 구원하시고(욥 5:19) 영영한 빛이 되며 영광이 되신다(60:19)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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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성장

사도행전2:41-47

  

"주께서 구원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행 2:47) 오순절에 시작된 교회는 날마다 성장했다"이에 여러 교회가 더 굳어지고 수가 날마다 더 하니라"(행 16:5) 성령의 역사로 설립된 교회는 주의 뜻에 합당하게 행할 때 크게 성장한다초대교회가 날마다 성장한 사실을 보면 본받을 점이 많이 있다.

 

1.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실천했다(행 2:42).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행 2:42) 교회의 삼대 기능이 전도교육봉사라면 교회 성장에는 교육이 필수 요건이다가르치고 배워야 한다먼저 배운 자들은 "저희가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수 있으리라"(딤후 2:2배우고 확신을 얻어야 한다(딤후 3:14). 사도들은 열심히 가르치고 성도들은 겸손히 가르침을 받고 그대로 행해야 한다.

 

2. 모이기를 힘쓰고 뜨겁게 기도했다(행 2:46).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행 2:46) "하나님을 찬미하여"(행 2:47) "기도하기를 힘쓰니라"(행 2:42교회 성장은 열심히 모이고 기도해야 된다(히 10:25참조). 교회 성장은 교인들이 열심히 모여야 한다항상 부르짖어 기도해야 한다성전에 모여서 기도했다모여서 기도하면 기사와 이적이 많이 나타난다(행 2:43). 교회 부흥의 열쇠는 기도하는데 있다.

 

3. 성도의 교제와 봉사를 했다(행 2:42-45)

성도들이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에 따라 나눠주고"(행 2:44-45) 성도들이 그리스도의 지체요사랑의 공동체로서 교제하고 봉사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교회는 본연의 기능이 활성화 될 때에 놀라운 성장이 이룩된다그리하면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며 크게 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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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덩이에서 구원

스가랴9:11-17

  

"네 언약의 피를 인하여 내가 너의 갇힌 자들을 물없는 구덩이에서 놓았나니"(슥 9:11)했다"그들이 요셉을 구덩이에서 끌어올리고"(창 37:28) "그들이 줄로 예레미야를 구덩이에서 끌어낸지라"(렘 38:13) 하나님의 백성들이 불의한 자들의 행악으로 인하여 깊은 토굴에 던짐을 받아 고통하는 경우가 있으나 주께서 구덩이에서 구원하신다.

 

첫째깊은 고통에서 구원

"물없는 구덩이에서"(슥 9:11)는 고통의 극한 사랑을 뜻한다외부적인 박해로 인한 고통과 내면에서 일어나는 심령적인 고통 즉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 내랴"(롬 7:24) 이러한 고통의 심연에서 구원하실 이는 오직 주님이시다.

 

둘째절망적인 흑암에서 구원

토굴 속은 흑암이다깊은 구덩이에서는 밖에서 건져주지 아니하면 절망상태이다절망에서 신음하다가 절명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흑암의 권세에서 구원하실 분은 우리 주님이시다. "소망을 품은 갇혔던 자들아 너희는 보장으로 돌아올지니라"(슥 9:12)했다. "사람이 흑암과 사망의 그늘에 앉으며 곤고와 쇠사슬에 매임은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하며"(시 107:10) 그러나 부르짖음으로 구원하신다(107:19-20)했다.

 

셋째의지할데 없는데서 구원

예레미야 선지는 구덩이에서 나올 수 없는 상황이었다유대민족은 포로생활에서 탈출할 수 없는 상태였다범죄한 인생들이 죄와 사망과 흑암의 권세에서 해방될 방도가 없었으나 주께서 긍휼하심과 강한 권능으로 구원하신다여호와를 의지할 때에 복된 은총으로 구원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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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회 혼란의 예방

사도행전6:1-7 

  

교회에 양적인 부흥이 일어날 때에 사단의 방해와 인간의 무지로 교회에 혼란이 올 때가 있다초대교회에서도 그러한 일면이 나타나고 있었다.

 

1. 내부갈등의 예방 및 치유

교회내부에 갈등과 원망하는 일이 있었다헬라파 유대인들이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했다(행 6:1). 교회 내에서 구제사업을 시행하는데 있어서 불만을 품는 사람들이 있었다물질을 취급할 때에 착오를 범할 수 있다이러한 경우에 잘못된 점이 있으면 신속히 발견하고 반성하며 시정해야 한다그렇치 못하면 교회는 분열될 수 있다불신자들에게 비난을 면치 못하게 되며 교회 발전에 중대한 장애가 된다.

 

2. 주객이 전도된 교회운영 시정

일의 선후가 바뀌거나 또는 주된 일과 딸린 일이 바뀐 것을 말한다사도들은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일이 본무이다즉 예배와 전도이다그런데 사도들이 구제하는 일과 공궤하는 일에 치중하는 것은 교회 운영에 있어서 잘못된 일이요교회 성장에 장애요인이다사도들이 맡은 사명과 평신도들이 맡은 사명이 구분되고 분담되어야 하는 것이다.

 

3. 교회조직을 소홀히 말아야 함

신약의 교회에도 인간들로 구성된 모임인 만큼 조직이 필요하다집사들을 선택하여 직무를 담당하게 하고 사도들은 그들의 고유한 직책에 충실하며 교회를 봉사함에 있어서 조직과 질서가 반드시 있어야 하는 것이다조직이 없으면 혼란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교회의 초기 조직에는 일곱 사람의 집사 안수를 들 수 있다질서의 하나님의 집에서는 혼란 없이 천국 복음이 전파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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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은혜를 감사하라

신명기 8:1-6

  

하나님은 이스라엘로 40년 동안 광야의 길을 걷게 하셨다그들의 걸음은 항상 원망과 불평이었으나회상해보면 모두가 하나님의 은혜요감사할 것뿐이다과거의 은혜에 감사하라.

 

1. 시련의 은혜를 감사하라(8:1-2)

하나님은 광야 40년의 시련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을 연단하시고시험하셨다그래서 그들의 믿음과 성품 그리고 인격까지도 훌륭하게 가꾸어 주시려고 하셨다고난과 시련이 당할 때는 힘겨우나 지난 후에는 유익하고감사해야 할 일이 많은 것이다.

 

2. 양육의 은혜를 감사하라(8:3)

하나님은 광야 40년 동안을 만나로 먹이시고반석의 샘을 주어 마시게 하셨다만나는 조상들도 못 먹어 본 것으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양식이었다빈손 들고 세상에 온 인생이 어찌 하나님은 은혜를 깨닫지 못하랴!

 

3. 보호의 은혜를 감사하라(8:4-6)

이스라엘 민족에게 광야 40년은 고난과 시련의 길이었다전쟁도 여러 번 겪어야 했으며너무도 긴 세월의 여정이었다그러나 밤에는 불기둥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인도하시고어린이 하나도 발이 부리지 않도록 보호하시고 인도해 주신 것이 하나님의 은혜이다.

 

지나온 과거를 회상할 때원망하고 불평스러운 일들도 있겠으나생각하면 모두가 하나님의 은혜이다성도는 항상 모든 것을 감사하는 자가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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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고한 날의 기도

시편88:1-18

 

"너희 중에 고난당하는 자가 있느냐 저는 기도할 것이요"(약 5:13상반하나님의 백성은 처지가 절망 상태라도 여호와께 기도하기를 잊지 말아야 한다

 

첫째낙망 중에서 기도

"주께서 나를 깊은 웅덩이 어두운 곳 음침한데 두셨사오며"(88:6), "무덤에 누운 자 같은"(시 88:5) 낙망 중에서 구원의 하나님께 주야로 부르짖어야 한다(시 88:1). 택하신 자들의 밤낮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긍휼을 베푸신다기도만이 낙망의 웅덩이에서 소망의 즐거움으로 바꾸어지게 할 수 있다

 

둘째진노가 임할 때기도

"주의 노가 나를 심히 누르시고 주의 모든 파도로 나를 괴롭게 하셨나이다"(시 88:7)했다하나님의 은혜를 배반하고 불순종할때 진노하신다(렘 4:4,참조). 그러나 진노의 날에 통회하며 부르짖으면 그 진노를 여러번 돌이키시며 그 분을 다 발하지 아니하신다(시 78:38,하반). 통회하는 자를 구원하신다(시 38:18)했다

 

세째고독으로 신음할 때 기도

고독과 소외 당하는 때에는 견디기 어려운 정신적인 괴로움을 느낀다"나의 사랑하는 자와 친구를 내게서 멀리 떠나게 하시며"(시 88:18)했다고독할 때 기도하면 주께서 친구가 되시고(요 15:15) 위로와 평강으로 함께 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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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귀한 생명의 구속

시편49:1-20 

 

아담의 후손인 인간은 생명이 사망의 노예가 되었다사망의 노예 된 인간의 생명을 구속하는 도리가 있다고귀한 값을 주고 생명의 구속은 지고한 은혜이다. "저희 생명의 구속이 너무 귀하며"(시 49:8) "내 영혼을 음부의 권세에서 구속하시리로다"(시 49:15)했다.

 

첫째은과 금으로 할 수 없다(벧전 1:18,시 49:6).

인간은 죽음의 종노릇하는 처지에 있었다(히 2:15). 죽음의 종노릇하는 인간을 해방하는데는 값을 지불해야 하는데 그 값은 은,금이나 재물을 주고 구속할 수 없다왜냐하면 생명의 구속이 너무 귀하기 때문이다(시 49:8).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 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것이 아니요"(벧전 1:18)했다.

 

둘째보배로운 피로 할 수 있다(벧전 1:19).

"생명이 피에 있으므로 피가 죄를 속하느니라"(레 17:11). 죄와 사망의 노예된 인간을 구속하기 위해서는 "오직 흠 없고 점 없는 어린양 같은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한것이니라"(벧전1:19)했다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흘리신 보배로운 피로서만 구속한다.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1:5하반했다보혈의 공로를 믿어야 구속의 은총이 임한다.

 

셋째구속은 일회로 완성된다.

인간이 믿음으로 구속의 은혜를 받은것은 일회만으로 영원히 효력이 있는 것이다. "이제 자기를 단번에 제사로 드려 죄를 없게 하시려고 세상 끝에 나타나셨느니라"(히 9:26,히 9:25참조). 그리스도의 피로 값 주고 구속한 것은 단 일회의 구속으로 영원한 생명을 얻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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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레스는 나의 목자

이사야44:18-28

 

고레스는 바사 나라의 초대왕으로서 바벨론을 정복하고 유다백성을 해방하여 귀국을 허락했다고레스는 "나의 목자"(44:28상반) "나의 기름 받은 고레스"(45:1)라 했다하나님의 예언의 말씀을 집행하는 대리자로 세운 자이다.

 

첫째고레스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하나님께서 작정한 목자였다.

고레스를 오래 전부터 부르사 큰일을 위해 준비시켰다하나님은 고레스의 생각과 행동을 지배하셨다하나님은 창세전에 예정하시며 택하신다(1:4)했다고레스는 바벨론을 정복할수 있도록 배후에서 돕고 계신 하나님을 알지 못했을 때에는 이스라엘을 해방할 목자로 삼으셨다

 

둘째고레스는 이방인이지만 하나님이 고용한 목자였다.

하나님의 말씀을 성취하기 위하여 이방 나라와 이방인을 들어서 사용하신다. "악인도 악한 날에 적당하게 하셨느니라"(16:4)했다하나님은 인류 구원의 기관으로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시고 역사의 중추를 삼으셨다그들 역사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나타내기 위하여 믿지않는 자와 악인도 고용해서 일하신다.

 

셋째고레스는 하나님의 목적수행의 도구로서 목자였다.

"나의 기름 받은 고레스"(45:1) 하나님의 임무를 수행할 매개자로서 선별해서 사용했다그의 오른손을 잡고 인도하셨고 앞서 가시고 길을 예비하되 모든 장애를 제거하신다. "내가 네 앞서 가서 험한 곳을 평탄케 하며"(45:2)했다처음에 바사왕이 바벨론 정복이 포로민에게 불리한 재난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으나 하나님은 포로들을 구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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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 사역자들의 언행

예레미아23:1- 22

 

거짓 선지자와 사역자들이 있다이들은 하나님이 보낸 자들이 아니다. "나는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였고"(14:14)했으며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말씀이 아닌 "자기 마음으로 말미암은 것이요"(23:16)했다저들은 나라와 민족을 말하게 한다.

 

첫째이기적인 언행(23:1-20)

거짓 사역자들은 "양무리를 흩으며 그것을 몰아내고 돌아보지 아니하였도다"(23:2)했다민중을 위하여 헌신적 희생을 하지 않고 백성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자기만 먹이는 이스라엘 목자들"(34:2,하반)이요양무리 즉 백성들의 병든 자를 방치하고 쫓긴 자와 잃어버린 자를 찾지도 아니한다(34:4). 참된 사역자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희생을 한다(10:11).

 

둘째도덕적으로 사악한 언행(23:11)

선지자와 제사장이 다 사악한지라 내가 내 집에서도 그들의 악을 발견하였노라"(23:11)했다거짓 사역자들은 탐욕과 교만과불의와 사술을 행한다하나님의 사역자인 것처럼 위장을 잘한다 이들의 도덕성의 타락은 온 민중에게 널리 퍼지게 해서 민족 전체를 타락시켜 망하게 한다. "이는 사악이 예루살렘 선지자들에게로서 나와서 온 땅에 퍼짐이라"(23:15,하반)했다.

 

셋째근거없는 낙관주의 언행(23:17)

"너희가 평안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23:17). 저들은 조국과 민족과 신앙에 있어서 초미의 위기가 임박했는데도 불구하고 평안하리라 평강하라(23:17) 안전하리라 하는 말로써 백성들을 미혹한다오늘날 주를 믿는 자들은 모두 다 사역자적인 사명이 있다(벧전2:9,참조). 하나님의 말씀대로 전파하고 경건한 생활로서 빛과 소금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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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듭남의 도리

 

요한복음3:1-15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요 3:5) 사람이 두 번 나면 한번 죽고 한번나면 두번 죽는다즉 육신의 죽음과 영혼의 멸망을 말한다아담의 후손으로 출생한 인간은 죽음의 존재로 태어났다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서 영생 할려면 반드시 거듭나야 한다.

 

1.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다(요 3:3-5).

거듭난다는 말은 사람이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나는 것이 아니라 영으로 거듭난다는 뜻이다.

인간은 원죄로 인하여 영혼이 죽은 상태인데 성령이 역사해서 예수를 믿게 되고 믿음으로 중생하게 된다.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딤 3:5) 성령의 감동으로 예수를 주시라고 시인하고(고전 12:3)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게 된다.

 

2.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듭난다(벧전 1:23).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벧전 1:23)했다말씀은 살아서 운동력이 있다(히 4:12). "말씀이 믿는 자 속에서 역사하느니라"(살전 3:13)했다죽은 심령이 말씀으로 살게 하신다(시 119:50)했다.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요 6:63)했다영을 중생케 하는데는 영으로만 할 수 있는 것이다.

 

3. 무의식중에 거듭난다(요 3:6-8).

거듭나는 순간에 본인이 의식 할 수 없다외형으로 달라지는 것이 없다다만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3:8)했다그러나 성령과 말씀으로 거듭나게 되면 중심이 하나님을 향하고 죄를 미워하는 마음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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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듭 들린 계시의 말씀

 

시편62:1-12

 

중대하고 긴요한 계시의 말씀은 같은 내용을 거듭 말씀하신다.

"하나님이 한두번 하신 말씀을 내가 들었나니"(시 62:11)했다그러면 거듭하신 중요한 계시의 말씀이 무엇인가?

 

첫째주의 권능과 인간의 미약함(시 147:5)

"권능은 하나님께 속하였다 하셨도다"(시 62:11). 주는 전능하시며 모든 일을 하실 수 있다그에게는 불가능이 없다원하시는 대로 권능을 행하시며 믿고 의지하는 성도들을 위해 하실 수 있다그러나 인간은 "천한 자도 헛되고 높은 자도 거짓되니 저울에 달면 들려 입김보다 경하리로다"(시 62:9)했다인생은 의지할 바 못된다(시 146:3-4).

 

둘째주의 인자하심과 인간의 사악함

"주여 인자함도 주께 속하였사오니"(시 62:12). 하나님의 친절하심과 용서하심과 도우시는 사랑이 그에게만 속하였다. "내가 무궁한 사랑으로 너를 사랑하는 고로 인자함으로 너를 인도하였다"(렘 31:3)했다그러나 인간의 사악성은 사람을 죽이려하고 높은 위에서 떨어뜨리며입으론 축복이요속으로는 저주하며(시 62:3-4) 포학탈취물욕(62:10)으로 가득찬 사악성이 있다사악한 인간들의 회개를 촉구한다(시 62:8).

 

세째주의 응보와 인간의 우매함(시 62:12,하반)

"각 사람이 행한 대로 갚으심이니이다"(시 62:12)했다인간이 선악간에 행한대로 상벌을 주신다(전 12:14). 그러나 우매한 인간들은 재물을 의지하거나 재물을 믿고 교만하며 쾌락에 빠지는 어리석음이 있다(시 62:10,렘 49:4). 재물에 지나친 애착을 가지는 자는 어리석은 자다(렘 17:11참조). 하나님의 심판을 두려워하며 하나님을 경외하고 경건과 선행으로 준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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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의 비밀

에베소서5:22-33

비밀은 알고나면 쉬운데 비결은 모르면 전혀 알 수 없는 것이다열쇠를 가지든지 번호를 알아야 열 수 있는 비밀 중 하나가 결혼의 비밀이다성경은 결혼의 비밀을 말씀하는데 남편과 아내의 관계를 성도와 교회의 관계로 비하여 말하며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사랑하라고 권하고(25남편에게 복종하기를 교회가 주께 하듯 하라(22)고 권한다

  

1. 떠나라

바울은 창세기를 인용하여 결혼의 비밀을 말하는바 먼저 부모를 떠날 것을 말한다부모와 남이 될 것을 말함이 아니라 독립해야 할 것으로 이는 개인적 신앙으로경제적 독립으로정신적 독립으로 홀로 서야할 것을 말한다

  

2. 합하라

결혼하여 부부가 각기 제 것을 주장할 수 없다결혼 전에는 각자의 것이었으나 결혼하면 둘의 것이다육체를 합하고 재물을 합하고 마음을 합하여야 한다그러기 위해 남편은 아내 사랑하기를아내는 남편 사랑하기를 제 몸 같이 해야 한다(28).

  

3. 하나되라

결혼하면 둘이 아니라 하나이다각기 다른 개성이 만나 하나의 가정을 이루는 것이다머리와 몸은 각기 다른 부분이나 합하여 한 육체를 이룬다남편은 아내의 머리되고 아내는 몸이다몸과 머리는 한 육체이다이와같이 교회도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며 하나 되어야 한다예수는 교회를 보양함에 있어서 본이 되셨다교회는 이 비밀을 깨달아 그리스도 사랑하기를 제 몸 같이 할 것이요 남편과 아내도 하나되어 서로 사랑하기를 제 몸같이 해야 한다이 비밀을 깨달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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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르치는 교회

사도행전20:1-16 

 

예수님의 목회사역은 흔히 전파하고가르치고고치신 3가지로 말한다전파는 군중을 대상으로 한 전도설교요고치심은 복음증거를 위함이었다가르침 사역은 따르는 무리들에게와 따로 제자들에게 하시었다대중에게는 말씀으로제자들에게는 말씀과 행함의 본으로 가르치셨다사도들도 "가르쳐 지키게 하라"(<마 28:20>)는 명령에 따라 가르쳤고 지키게 이끌었다.

  

1. 권하는 가르침 (2)

바울 사도도 제자들에게 여러 말로 권하였다바나바는 "권위자"라는 별명을 가졌다(행 4:36). 하나님의 말씀은 삶의 지침판단의 근거나아갈 방향을 지시하는 나침반이 된다사도 개인의 생각으로 조언하고 권고하는 것이 아니라 말씀으로 권하는 가르침이다.

 

2. 강론하는 가르침(7)

예수님은 말씀을 비유로 말하여 누구나 알기 쉽게 증거하였으나 오히려 사람들이 깨닫지 못하였다그러므로 사도들에게는 이 비밀을 알게 하였으며 다시 사도들이 말씀을 풀어 강론하였다초대교회는 이 일을 성실하게 감당하였고 말씀에 사모한 성도들은 깊은 밤중까지 말씀에 심취하여 듣기도 하였다.

  

3. 조용히 역사하는 교회(10)

하나님은 엘리야의 갈멜산 대결과 같은 큰 집회와 요란한 행사부흥회 등의 행사를 통하여 역사하시기도 하나말씀을 가르치고 배우는 고요한 중에도 믿음이 자라게 하시며 큰 역사를 일으키신다강론이 길어져 깊이 졸다가 떨어져 죽은 청년이 있었으나 하나님은 조용히 죽은 자를 다시 살리셨다하나님의 말씀을 부지런히 가르치되 권하고 강론할 때 죽은 자가 살아나고 심령이 부활하는 역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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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하는 목소리

예레미아30:1-24

 

"감사하는 소리와 즐거워하는 자의 목소리가 그 중에 나오리라 내가 그들을 번성케 하리니 쇠잔치 아니하겠고 내가 그들을 영화롭게 하리니"(30:19). 이스라엘이 바벨론에서 돌아와 감사찬송을 불렀다그들은 회개한 자들일 것이다.

  

첫째무사 귀환함을 감사

"내가 너를 원방에서 구원하리니 야곱이 돌아와서 태평과 안락을 얻을 것이라 너를 두렵게할 자 없으리라"(30:10)했다유대인들이 바벨론 압제에서 해방되어 태평과 안락을 엎을 것을 말한다이는 하나님의 권능과 은혜로 되는 것이다또한 영적 이스라엘이 그리스도의 속죄로 말미암아 심령에서부터 영적 평안이 성취될 것을 뜻한다.

  

둘째상처를 낫게 함을 감사

"내가 너를 치료하여 네 상처를 낫게 하리라"(30:17.하반)했다이스라엘의 상처는 외세의 침략으로 민족의 존립 자체를 위협하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던 것이다이 역사적인 상처는 어떤 인간적인 방법이나 세상에 수단으로 재건할 수 없다그러나 하나님의 독특한 능력으로 구원하시고 "포로된 야곱의 장막들을 돌이키고... 성읍은 자기 산에 중건될 것이요"(30:18)했다.

  

셋째영화롭게 하심을 감사

 

"내가 그들을 번성케 하리니 쇠잔치 아니하겠고 내가 그들을 영화롭게 하리니 비천하지 아니하겠으며"(30:19)했다징계를 받을 동안 깨닫고 회개하고 돌아온 이스라엘을 축복하실 것을 말씀했다번성하며 "회중은 내 앞에 굳게 설 것이며"(30:20)는 하나님과 관계가 완전히 정상으로 회복되어 섬기게 될것이다이것이 감사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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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르침을 받은 유전

데살로니가후서2:13-17

 

카톨릭은 말씀보다 교회의 권위와 전통을 더욱 중요시 한다바리새인들도 마찬가지이다개신교는 말씀 중심이라고 하며 혹 교회의 전통이나 선배들의 믿음의 유산을 간과하거나 무시하기 쉽다바울은 그리스도 이후 시작된 기독교의 짧은 역사이나 믿음의 유전을 굳게 지키라 권고한다.

  

1. 말로 받은 가르침

문서화 되지 아니한 말로써 권하는 가르침도 중요하다오늘날 이미 하나님의 말씀은 경전으로 모든 사람에게 읽혀지는바 해석된 말씀설교를 통하여 들려지고 가르침을 받는 말씀이 중요한바 선배들의 신앙의 유전과 간증이 단순하게 듣고 은혜 받았다거나 재미있다고 할 것이 아니라 우리가 따르고 지켜야 할 전통임을 말한다

  

2. 글로 받은 가르침

같이 있을 때는 말로 전달하나 떠나 있을 때는 글을 통하여 간접으로 전달할 수밖에 없다바울은 전도하여 세운 교회를 떠나있을 때에는 글로써 신앙을 격려하며 권고하였다사람이 가까이 있을 때는 친근하게 모든 것을 행할 것처럼 하다가 떠나면 그만이라고 여기는 자가 많다참 교제는 같이 있으나 떠나 있으나 마음이 변함없는 것이요말하는 소리가 들리지 아니해도 글을 대할 때 그 사람 대하듯 하는 자가 진실한 자이다

  

3. 선한 일로 받은 가르침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에 예수님이 제자들의 발을 씻기신 것은 "너희도 행하게 하려 하여 본을 보였다"(<요 13:15>)라고 하셨다그리스도께서 선한 일의 본을 보이시고대 스승의 뒤를 따른 바울이 "내가 그리스도를 본 받는 자 된 것처럼 나를 본받는 자 되라"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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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안의 경계

민수기34:1-2

  

본문은 가나안 땅의 경계선을 명시하신 것이다이스라엘 민족이 요단을 건너가서 점령하고 거주지로 삼을 땅의 경계가 어디까지 인가를 분명하게 말씀해 주신 것이다.

  

1.남쪽은 신광야요(34:3-5)

남쪽의 경계는 에돔곁의 신광야로 시내반도 북단에서 애굽 시내를 지나 지중해까지를 말한다이는 본래 아브라함에게 약속했던 땅보다는 남방경계가 많이 축소된 것이다.

  

2.서쪽은 대해요(34:6)

서쪽의 경계는 대해니 곧 지중해를 가리킴이다.

  

3.북쪽은 대해에서 하맛입구까지요(34:7-9)

북쪽의 경계는 지중해에서 가데스 북쪽 하맛입구까지였다.

  

4.동쪽은 요단에서 사해요(34:10-12)

이는 두지파반이 얻은 요단동편을 포함해서 요단강과 사해를 경계로 했다.

  

*하나님의 약속은 불변이시다아브라함과 언약을 변개치 않으시고 지키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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겸손한 마음

빌립보서2:1-11

  

세상 법과 그리스도의 법은 다르다세상에서는 스스로를 높여야 높아지는 줄로 알고 자기를 드러내고 높인다그러나 예수님은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고 하셨다지위를 낮추고 목소리를 낮추라는 것이 아니라 교만한 마음을 낮추라고 하신다

  

1.남을 낮게 여김

자기를 낮춘다는 것은 상대적으로 남을 높이는 것이다바울은 남을 낫게 여기라고 권한다(3). 타인의 의견을 중히 여기고 영혼을 더 귀하게 여기고 다른 사람의 것을 소중히 여겨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겸손히 행해야 할 것이다특별히 그리스도인으로 성도간에 무슨 권면이나 위로나 교제나 긍휼이나 자비함을 마음을 같이하여 같은 사랑을 가지고 뜻을 합하여 한마음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2.다른 사람의 일을 돌아봄

다른 사람을 낫게 여기면 더 나아가 다른 사람의 일에 관심을 가지며 돌아보아야 한다마음으로 낫게 여기는 것을 행동으로 나타내야한다관심을 가지고 지켜보되 즐거워하는 자와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와 함께 울 것이요 어려움을 발견하고 자발적으로 도와주는 돌봄이 되어야 한다

  

3.그리스도가 본을 보이심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을 품으라고 권하는데 예수님 스스로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마 11:29)라 하셨다지극히 높으신 하나님과 하나이시나 하나님과 동등 됨을 취하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종의 형체를 가지고 십자가에 죽기까지 자기를 낮추셨다이 예수를 하나님이 지극히 높이셨다예수를 본받아 낮추면 하나님이 높이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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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레스는 나의 목자

이사야44:18-28

  

고레스는 바사 나라의 초대 왕으로서 바벨론을 정복하고 유다백성을 해방하여 귀국을 허락했다고레스는 "나의 목자"(44:28상반"나의 기름 받은 고레스"(45:1)라 했다하나님의 예언의 말씀을 집행하는 대리자로 세운 자이다.

  

첫째고레스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하나님께서 작정한 목자였다.

고레스를 오래 전부터 부르사 큰일을 위해 준비시켰다하나님은 고레스의 생각과 행동을 지배하셨다하나님은 창세전에 예정하시며 택하신다(1:4)했다고레스는 바벨론을 정복할 수 있도록 배후에서 돕고 계신 하나님을 알지 못했을 때에는 이스라엘을 해방할 목자로 삼으셨다

  

둘째고레스는 이방인이지만 하나님이 고용한 목자였다.

하나님의 말씀을 성취하기 위하여 이방 나라와 이방인을 들어서 사용하신다"악인도 악한 날에 적당하게 하셨느니라"(16:4)했다하나님은 인류 구원의 기관으로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시고 역사의 중추를 삼으셨다그들 역사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나타내기 위하여 믿지 않는 자와 악인도 고용해서 일하신다.

  

셋째고레스는 하나님의 목적수행의 도구로서 목자였다.

"나의 기름 받은 고레스"(45:1) 하나님의 임무를 수행할 매개자로서 선별해서 사용했다그의 오른손을 잡고 인도하셨고 앞서 가시고 길을 예비하되 모든 장애를 제거하신다"내가 네 앞서 가서 험한 곳을 평탄케 하며"(45:2)했다처음에 바사왕이 바벨론 정복이 포로민에게 불리한 재난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으나 하나님은 포로들을 구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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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시의 다양성

히브리서1:1-3

  

인간의 지혜로는 하나님을 알 수 없고 볼 수도 없기에 하나님은 친히 자신을 나타내 보이셨다하나님이 스스로 자신을 보이시는 것 중에 자연계시가 있는바 롬 1:20절은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된다고 하였다또 하나님은 옛적부터 여러 방법으로 자신을 드러내 보이셨다.

  

1. 여러 부분으로

이스라엘에는 선지자들을 통해 여러 부분으로 드러내 보이셨는데 어떤 부분은 세상을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하나님으로어떤 부분에는 진노하시는 분으로어떤 부분은 기다리시는 하나님으로 보여지고 있다모세오경역사서시가서예언서 등이 각기 여러 부분으로 하나님을 보이시는 것이다.

  

2. 여러 모양으로

여호와의 말씀이 희귀하여 이상이 흔히 보이지는 않았지만(삼상3:1), 어떤 이에게는 직접 음성으로 들리고어떤 이에게는 꿈으로환상으로 보였으며 어떤 이에게는 예표와 표징으로 보이기도 하였다그러나 이러한 모든 부분들과 모양들은 부분적으로 아는 것으로 온전한 것이 올 때는 폐하여진다(고전 13:10).

  

3. 아들로 말씀하심(2)

미진한 부분들에 대한 보충은 마지막에 이루어진다옛적에 선지자들을 통해 여러 부분여러 모양으로 말씀 하신 바 하나님을 충분히 보이지 못하신 것으로 여겨 그와 동일한 분아들을 마지막으로 보이셨다이 아들은 구속을 이루시는 하나님의 첫 상속자요만물을 지으 실 때 함께 하셨던 분이시다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체시요그 본체의 형상이시므로 그를 통해 하나님을 보아야 한다그 이상의 계시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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